나눔로또 로고

ENGLISH

나눔로또기여

희망은 나눔이 되고, 나눔은 행복이 됩니다.

복권문화 건전화 기여

지난 10년간의 공익마케팅을 통해 이뤄낸
복권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개선 * 출처 : 복권인식조사 (2008~2017년, 한국갤럽)

  • 1. 복권은 사행적이지 않다
    복권은 매수 사행적인 게임이라는 인식/ 08년도-19.6%, 17년도-10.1%
  • 2. 사행산업 중 가장 건전하다
    사행산업별 사행성에 대한 인식 / 카지노- 88.9%, 경마- 83.2%,경륜- 15.5%,경정- 4.1%,토토- 3.8%,소싸움- 2.5%,복권- 2.1%
  • 3. 복권은 공익사업에 쓰인다
    복권의 공익 사용에 대한 인지도 / 08년도- 48.8%,17년도- 59.3%
  • 4. 당첨되지 않아도 좋은 일이다
    13년도- 64.5%,17년도- 77.7%
5. 복권이 있어 좋다
08년도- 54.2%, 17년도- 74.5%
사감위 건전화 평가결과

최고등급인 S등급 획득 건전화 평가결과 92.05 전체 평가 기관 9개 중 1위

2015년도- 88.24(A+),2016년도- 83.80(A0), 2017년도- 92.05(S0)
평가항목 배점 득점
제도개선 및
정책이행
  • 총량 준수율
  • 전자카드 제도 확대 시행 실적
  • 건전화지향 및 제도개선 실적
  • 건전화 관련 예산비중 및 집행 실적
  • 10
  • 15
  • 10
  • 3
  • 10.0
  • 13.0
  • 8.4
  • 3.0
이용자 보호
  • 이용자 대상 도박중독 예방치유 협력 및 출입제한
  • 건전구매
  • 건전화 관련 홍보 실적
  • 직원대상 건전화 교육 실적
  • 이용자 대상 도박 중독 예방교육 실적
  • 2
  • 8
  • 5
  • 6
  • 5
  • 2.0
  • 7.2
  • 4.3
  • 5.5
  • 4.8
레저오락 기능 활성화 건전문화 프로그램 운영 실적 7 6.4
현장관리 및
불법감시
  • 과도한 사행심 유발행위 감소 및 권고이행 실적
  • 판매점 관리체계 구축 및 건전화 실적
  • 불법 감시체계 구축 및 이행실적
  • 11
  • 8
  • 10
  • 10.85
  • 7.2
  • 9.4
합계 100 92.05

세계복권협회 건전화 표준인증 (WLA-RGF) 획득으로
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운영체계 구축

  • 건전화 표준인증(WLA-RGF) 개요
건전화 표준인증서(WLA-RGF) 복권위원회와 나눔로또 WLA-RGF Lv.4 공동 획득 ->복권사업의 건전화 방향에 대한 공통된 시각 견지, 아시아 - 태평양에서 최고 등급은 4개 국가만 보유(홍콩, 싱가포르, 말레이시아, 대한민국)
  • 건전화 인증 최단기간 취득

    건전하고 탁월한 복권사업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 최단 기간 내 건전화 표준인증 최고 등급 획득

  • Level 1 2009. 7 획득
  • Level 2 2013. 3 획득
  • Level 3 2016. 9 획득
  • Level 4 2017. 9 획득
나눔로또 건전화 표준인증(RGF) 3단계 취득
나눔로또 건전화 표준인증(RGF) 4단계 취득
  • 복권사업 전반에 걸친 10대 건전화 핵심 요소 적용
    복권사업 전 영역에 걸친 글로벌 건전화 기준 적용: 조사활동->인터넷 판매채널(과몰입 방지를 위한 구매자 2중 보호 프로그램 제공)->판매점관리->상품기획(상품 건전성 평가 시스템을 통한 중독성ㆍ사행성 진단 및 조정)->이해관계자 참여->보고 및 평가->임직원 교육->마케팅(소비자 참여형 마케팅 활동등을 통한 복권인식 개선)->치유 및 예방(전문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통한 단계별 예방 서비스 제공)->구매자 교육(다시 조사활동으로 이동)
  • 나눔로또의 사회공헌활동

    행복공감 봉사단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국민 참여형 봉사단
    2008년 발족되어 매년 4회 이상, 총 41차례에 걸쳐 봉사활동 전개 중

다양한 사회공헌활동

나눔로또 로고

공익광고
공익광고
( * 2008년 ~ 2018.12.1 )

매년 지상파 방송 활용 복권기금 홍보 CF

추첨방송 기금 홍보
추첨방송 기금 홍보
( * 2013년 ~ 2018.12.1 )

추첨방송을 활용한복권의 수혜 사례 등 소개

판매점 환경 개선
판매점 환경 개선
( * 2015년 ~ 2018.12.1 )

취약계층이 운영하는판매점 위주 환경개선 활동

문화이벤트
문화이벤트
( * 2017년 ~ 2018.12.1 )

무료 문화공연 이벤트‘행복 공감 Festa’ 개최

캠페인 활동
캠페인 활동
( * 2017년 ~ 2018.12.1 )

연금복권 지면 활용실종아동 찾기 캠페인